설교문 작성의 실제(브라이슨, pp.67-150).
설교 준비를 위한 방법은 다양할 수 있다. 헤롤드 T. 브라이슨의 [설교 작성법]이 제안하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한다.
그는 다음 몇 가지 단계로 설교를 준비할 것을 요구하며 훈련하도록 지도하고 있다.
가. 본문 읽기 단계 : 가능한 한 오래 그리고 진지하게 정독한다.
나. 단본중 찾기 단계 : 본문의 내용을 한 줄로 요약하는 작업이다. 가장 중요한 단계이다.
다. 단설중(명제) 찾기 단계 : 설교의 주제를 찾는 작업으로 단본중을 현대의 청중에게 전달하기 위한 주제를 한 줄로 요약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의 말미에 설교의 목적을 분명히 제시한다.
라. 질문제기 단계 : 누가 무엇을 왜 어떻게 등을 대입한다. 그 중 한 가지 질문을 주제에 대입하는 작업으로, 이 를 통일어구라고 한다.
마. 주제를 전개하는 단계 : 이른바 주제를 발전시키는 작업으로 대지를 나누는 단계이다.
바. 주제를 확장시키는 단계 : 예증 자료를 사용 내용을 풍부하게 하는 단계이다.
사. 서론을 소개하는 단계 : 설교의 목적을 제시하거나 문제의식을 제기하는 단계이다.
아. 결론을 맺는 단계 : 설교의 목적을 마무리 하는 단계이다.
자. 전이문장을 고려하는 단계 : 설교의 변화와 발전을 위해서 전이의 가치를 극대화 하는 단계이다.
실례1 : 약 1:1을 본문으로 브라이슨의 <설교 작성법>에 따라 설교 초안을 작성하라.
가. 본문 : 약 1:1.
나. 단본중 : 야고보는 자신을 예수 그리스도의 종이라고 불렀다.
다. 명 제 : 그리스도인은 예수 그리스도와 이웃의 종이어야 한다.
라. 목 적 : 나의 목적은 청중으로 하여금 하나님의 종으로 행동하며 살도록 선포하는 것이다.
마. 질문제기 : 하나님의 종이 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바. 통일어구 : 의미들.
사. 전이문장 : 하나님의 종이 된다는 의미들 몇 가지를 주목해 보자.
아. 대지구분 : 1). 종이 된다는 것은 절대 소유권을 양도했다는 걸 의미한다.
2). 종이 된다는 것은 무조건적인 순종을 의미한다.
3). 종이 된다는 것은 무언중의 신뢰를 의미한다.
4). 종이 된다는 것은 한결같은 충성을 의미한다.
실례2 : 빌 1:19-26을 본문으로 설교 초안을 작성하라.
가. 본문 : 빌 1:19-26.
나. 단본중 : 바울은 현실로 다가온 자신의 죽음에 직면해 있다.
다. 단설중 : 그리스도인들도 역시 죽음에 직면한다.
라. 목 적 : 나의 설교 목적은 청중으로 하여금 자신의 죽음을 준비하도록 하는데 있다.
마. 질문제기 : 그리스도인들은 죽음에 직면할 때 무슨 일이 일어난다고 본문은 말하고 있는가?
바. 통일어구 : 관찰할 일들.
사. 전이문장 : 죽음에 직면하는 그리스도인들에 관해 몇 가지 관찰할 일들을 살펴보자.
아. 대지구분 : 1). 그리스도인들은 죽음에 대한 염려를 가지고 있다
2). 그리스도인들은 죽음에 대한 해답을 가지고 있다.
3). 그리스도인들은 죽음 저 너머에 대한 희망을 가지고 있다.
실례3 : 엡 2:1-10을 본문으로 설교 초안을 작성하라.
가. 본문 : 엡 2:1-10.
나. 단본중 : 바울은 그리스도인들을 하나님의 작품으로 묘사하였다.
다. 단설중 : 그리스도인들은 모두다 하나님의 걸작품들이다.
라. 목 적 : 나의 설교 목적은 청중이 그들의 삶을 하나님께 의탁하도록 도와주는데 있다.
마. 질문제기 : 본문은 하나님의 걸작품에 대해 무엇을 말해 주는가?
바. 통일어구 : 말해 주는 것들.
사. 전이문장 : 하나님의 걸작품에 대해 본문이 말해주는 것들에 대해 살펴보자.
아. 대지구분 : 1). 하나남은 불가능한 인간과 함께 일하신다(1-3절).
2). 하나님은 엄청난 능력으로 일하신다(4-6절).
3). 하나님은 굽힐줄 모르는 목적을 가지고 일하신다(7-10절).
실례4 : 암 7:7-15을 본문으로 설교 초안을 작성하라.
가. 본문 : 암 7:7-15.
나. 단본중 : 하나님은 제사장 아마샤가 아니라, 농사꾼 아모스를 예언자로 부르셨다.
다. 단설중 : 지금도 하나님은 목사와 농사꾼을 대결시키신다.
라. 목 적 : 내 설교 목적은 하나님은 명목상의 지도자가 아니라, 진실한 농사꾼을 앞세워 일하심을 알게 한다.
마. 질문제기 : 본문은 다림줄을 통해서 무엇을 말해 주는가?
바. 통일어구 : 말해 주는 것들.
사. 전이문장 : 다림줄을 통해서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말씀들에 대해 살펴보자.
아. 대지구분 : 1). 하나님은 불의를 정의로 가장한 지도자와 교회를 용서치 않으신다(7-9절).
2). 하나님은 불의한 왕을 죽이고 불의한 백성을 포로로 잡혀가게 하신다(10-13절).
3). 하나님은 신실한 농사꾼을 통해서 위대한 역사를 진행하신다(14-15절).
실례5 : 엡 2:11-22를 본문으로 설교 초안을 작성하라.
가. 본문 : 엡 2:11-22.
나. 단본중 : 바울은 십자가의 능력이 유대인과 이방인을 화목하게 하신다고 설교하였다.
다. 단설중 : 모든 험악한 인간관계를 회복할 수 있는 능력은 오직 십자가 뿐이다.
라. 목 적 : 나의 설교 목적은 청중이 십자가를 통해서 좋은 관계속에서 살도록 돕는데 있다.
마. 질문제기 : 본문은 십자가의 역할이 우리에게 주는 의미가 무엇인가?
바. 통일어구 : 의미 하는 것들.
사. 전이문장 : 십자가의 역할에 대해 본문이 의미하는 것들에 대해 살펴보자.
아. 대지구분 : 1). 십자가는 모든 관계들을 서로 끌어안기게 하는 힘을 의미한다(11-13절).
2). 십자가는 하나님의 능력으로 한 공동체로 묶어 주심을 의미한다(14-18절).
3). 십자가는 하나님의 백성들을 그리스도 위에 세운 성전을 의미한다(19-22절).
실례6 : 막 6:45-52를 본문으로 설교 초안을 작성하라.
가. 본문 : 막 6:45-52.
나. 단본중 : 주님의 부재중일 때 언제나 심각한 문제들이 발생함을 묘사하고 있다.
다. 단설중 : 현대 크리스천들에게도 주님이 부재한 삶에는 언제나 두려움으로 가득 차게 된다.
라. 목 적 : 나의 설교 목적은 교우들의 삶에 주님이 부재증이지 않도록 경종을 울리는데 목적이 있다.
마. 질문제기 : 본문은 주님이 부재중인 때가 어느 때인지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는가?
바. 통일어구 : 어느 때인지.
사. 전이문장 : 우리들 삶에 주님의 부재중임을 느끼는 때에 대해서 살펴 보자.
아. 대지구분 : 1). 주님께서 우리들을 떠나가실 때이다(45-47절). 훈련을 위해서, 독립심을 위해서 등.
2). 외부적인 시련과 함께 영적으로 흔들릴 때이다(48-49절). 바람과 풍랑, 마귀의 유혹 등.
3). 주님의 말씀을 잊어버리고 살아갈 때이다(50-52절). 말씀은 주님의 현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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