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상자료 12(2000.10.19, 목)
성경말씀 : 잠 23:22-25.
찬송 : 305장.

1. 어제 묵상자료를 늦게 보내드렸습니다. 죄송합니다. 

2. 오늘 우리에게 주시는 말씀은 가족의 의미를 묵상하라 십니다. 가족관계를 흔히 ‘천륜(天倫)’이라고 합니다. 하늘이 맺어준 관계라는 뜻이지요. 운명적인 관계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우리 자신의 의지와는 아무 상관없이 부모님과 형제 자매 그리고 자식을 만나게 된 것입니다. 어떻습니까? 이 관계를 우리가 거부할 수 있겠습니까? 엄숙한 마음으로 그리고 한 걸음 더 나아가서 적극적인 마음으로 받아들여야 하겠습니다. 그런데 또 다른 가족관계가 있는데, 요사이는 자신의 적극적인 의사로 결정하곤 하는데, 부부관계가 그것입니다. 그런데 이 관계 또한 천륜이라고 생각해야 옳을 것입니다. 

3. 가족 관계는 정신적인 유대감을 기초로 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사랑의 관계라는 말입니다. 사랑은 너무 위대한 일이어서 많은 설명이 필요합니다. 고린도 교회에 보낸 바울 사도의 편지에 사랑장(고전 13장)이라고 부르는 말씀이 있습니다. 거기엔 사랑의 역할을 15가지로 분류하였는데, 하나같이 희생적이고 헌신적인 의미들입니다. 사랑이란 사랑하는 대상을 향한 배려이고 뜨거운 관심입니다. 오래 참고, 온유하며, 교만치 않고 등등.  SBS에서 가족을 위한 특별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영상 편지라는 코너는 우리의 코끝을 항상 시큰하게 만들어 줍니다. 어느 시골 할머니가 자식의 이름을 부르면서 “나는 네가 보고싶은데 너는 내가 보고싶지 않으냐?”고 할 때 말입니다. 

4. 성경에서는 유독히 부모 공경에 관해서 강조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다른 가족 관계 보다 가장 소홀하기 쉬운 문제가 많은 때문이기도 하며, 어쩌면 가족 관계의 기초가 되기 때문인 듯도 합니다. 부모 공경에 대해서는 약속이 뒤따르는 계명이 되도록 만들어 두었습니다.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가 잘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고 말입니다. 부모 공경은 선택사항이 아니라, 의무 사항입니다. 우리 자신의 삶의 현주소를 살펴보십시다. 하는 일이 어렵고 잘되지 않는 까닭 가운데, 부모 공경에서 잘못하고 있는 부분은 없었는지, 돌아보시기 바랍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떠나서 자기 마음대로 살아가려고 하지 맙시다. 축복의 손길은 하나님께 있습니다. 

5. 어제 저의 여섯 번째 책이될 [루터교 예배 이해]가 출판사로 넘어갔습니다. 이번 종교 개혁 기념일에 맞추어 출간될 예정입니다. 여러분의 기도에 감사드립니다. 오늘도 즐겁고 행복한 하루를 살아가시기를 기도 드립니다.

Posted by 박성완
,